펌프 잘 고르기 & 올바른 펌핑 방법

펌프 잘 고르기 & 올바른 펌핑 방법
자전거펌프 제대로 활용하기 

자전거를 즐겨 탄다면 펌프는 필수적인 용품이다. 타이어는 유일하게 지면에 접하는 부품으로, 적정 공기압은 승차감과 펑크 가능성, 안정성에 직결되어 무엇보다 잘 관리해야 한다. 자전거 종류에 따라 3가지 밸브 타입이 있고 여기에 호환되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가능하면 펌핑 성능과 내구성이 좋은 고급 제품을 추천하며, 무릎을 이용해 전신의 체중을 싣는 동작을 익히면 펌핑이 한결 편해진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자전거 용품 중에 한 가지를 꼽아보라면 펌프를 빼놓기는 힘들 것이다. 그만큼 자주 접할 수 있으며, 자전거에 필수적인 용품이다. 그런데 그렇게 쉽게 접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펌프에 대해서 우리가 모르고 있는 사실이 많다. 
오늘은 자전거펌프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그 사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펌프들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우선 두 펌프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저가형 펌프
 장점  
• ‌저렴한 가격으로 공기압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다.
• ‌프레스타, 슈레더 , 던롭 방식의 세 가지 형태의 공기주입 밸브에 대응 가능하다.

 단점  
• ‌손잡이의 형태와 그립감이 아쉬우며 손잡이 재질의 견고함이 부족하여 공기압을 채울 때 손잡이에서 힘 손실이 있다.
• ‌발판이 약해서 손잡이를 누를 때의 힘을 잘 버텨주지 못하고 흔들린다.
• ‌실린더와 내부 피스톤의 구조와 형태가 견고하지 못하고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공기압을 채울 때 작동감이 뻑뻑하고 많은 힘을 필요로 한다.
• ‌전체적으로 내구성이 약하다.
• ‌펌프에 사용되는 세부적인 부품들을 구하기 어

 

저가형 펌프를 자세히 살펴보자.

 

고급형 브랜드 펌프
 장점  
• ‌손잡이가 견고하고 그립감이 좋으며, 손잡이가 넓어서 펌핑할 때 안정감이 높다.
• ‌발판과 실린더 간의 연결 부위가 견고하고 단단한 재질로 이루어져 펌핑을 할 때 좌우로 흔들거림이 적다.
• ‌공기 주입 밸브를 물렸을 때 고정력이 높아서 고압의 공기를 주입하더라도 잘 버틴다.
• ‌실린더와 내부 피스톤의 구조와 형태가 견고하고 완성도가 높아서 사용감이 부드럽고 비교적 손쉽게 고압의 공기압을 채우는 것이 가능하다.
• ‌내구성이 높다.
• ‌펌프의 세부 부품을 구할 수 있어서 망가지더라도 부품만 교체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가격이 비싸다.

 

저가형 펌프의 경우 공기압 게이지가 없어서 감으로 공기압을 채워야 할 수도 있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공기압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는 제품도 많다. 자전거 타이어에는 적정 공기압과 한계 공기압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지키지 않으면 펑크 및 타이어 이탈, 바퀴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적정 공기압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 자전거를 시작하는 입문자에게는 자전거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이제 경험을 시작해보는 단계이기 때문에 자전거 관리에 필요한 용품까지 많은 비용을 들이기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그럴 때 공기압 게이지가 장착된 저렴한 펌프를 사용하는 것은 꽤 좋은 방법이다.
자전거 타이어는 비교적 많은 공기를 채워야 하는 산악자전거와 고압의 공기압을 채워야 하는 로드바이크, 그리고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생활자전거 등 종류에 따라 공기를 주입하는 밸브의 형태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의 경우 프레스타 밸브가 많지만 오토바이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슈레더 밸브도 있다. 로드바이크는 프레스타 밸브가 사용되고, 생활자전거는 대부분 던롭 밸브다. 위 사진에서 확인해보면, 저가형 펌프이긴 하지만 세 가지 형태의 밸브에 모두 호환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프레스타 밸브의 모양에 맞게 밸브 고정부 또한 구멍이 좁은 모양으로 생겼다.
슈레더 밸브의 모양에 맞게 밸브 고정부 구멍이 넓은 모양으로 생겼다.
던롭 밸브에 고정이 가능하도록 밸브의 형태와 동일한 규격으로 나사산이 있다.
세 가지 밸브 형태에 모두 대응하기 위해서 밸브의 손잡이를 돌리는 방향에 따라 손잡이 끝에 달린 화살표 방향에 위치한 밸브 고정부로 공기가 분사된다. 이런 구조는 밸브를 고정하는 고정력이 약하고, 부품이 쉽게 망가지기 때문에 기피하는 것이 좋다.
1년도 채 사용하지 않았지만 밸브 고정부의 고무 부품이 닳아버려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
손잡이의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서 고무로 코팅되어 있지만, 금속 재질로 마감된 제품에 비해 손잡이를 누르는 힘을 잘 전달하기 힘들고, 모양이 바깥쪽으로 얇아지는 형태여서 힘을 잘 주기가 어렵다.
발판의 재질이 약하고 버티는 힘이 부족하다. 그 외에도 본체의 실린더와 발판이 연결되는 고정부가 약해서 힘을 가하면 옆으로 유격이 발생하거나 흔들거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고가형 브랜드 펌프를 살펴보자.
공기압 게이지의 계기판이 크고 시인성이 좋다. 펌핑을 하면서 일어선 채로도 공기압 게이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게이지가 망가지거나 고장나더라도 부품을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공기 주입 밸브는 슈레더와 프레스타 두 가지에 호환된다.
한쪽 방향으로 나와 있는 밸브의 형태는 좁은 쪽이 프레스타, 넓은 쪽이 슈레더 방향이다.
한쪽 방향으로 고정 레버를 당겨서 장착하는 방식이 밸브를 더욱 단단하게 잘 고정하며, 제품의 내구성도 더 좋은 편이다. 밸브의 재질도 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망가지지 않는다.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밸브를 고정하는 밸브 고정부의 부속이 망가지지 않아 높은 내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로 가는 연결부 또한 견고한 형태다.
발판이 금속으로 되어 있으며, 발판과 실린더의 연결부 또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서 위에서 펌핑을 하는 힘이 가해지더라도 옆으로 흔들리지 않고 발판이 힘을 잘 견뎌준다.
부가적으로 다른 기능이 포함된 펌프들도 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손잡이 안에 휴대용 공구나 펑크 키트 같은 것이 들어있는 제품도 있고, 펌프의 몸체에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는 체인스테이 거치대가 달려 있는 제품도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튜브리스타이어를 장착하기 쉽도록 공기압을 압축시켰다가 한 번에 분사시키는 방식의 펌프도 있다.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펌프들 중에 가격을 기준으로 두 가지로 나눠서 비교해보았다. 이제 입문하기 위해서 자전거를 구매하는데 많은 비용을 들였다면, 다른 자전거 용품에 더 돈을 쓰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다. 초기에는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부담이 적을 수 있지만, 오랫동안 자전거 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제품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내구성 좋은 제품을 고르기를 추천한다.

자전거펌프를 사용하면서 실수하기 쉬운 두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첫 번째  
펌핑을 할 때 어떤 자세로 하고 있을까? 자신이 해온 동작과 자세를 떠올려 보자.

 

사실 위 동작은 잘못된 펌핑 동작이다. 그럼 어떤 자세와 동작을 취해야 할까? 사진을 통해서 살펴보자.

 

 

공기압을 빠르게 채우고 싶은 마음에 체중을 이용하지 않고 팔 힘만으로 손잡이를 누르거나, 허리를 숙이는 정도의 동작으로 손잡이를 누르곤 한다. 그럴 경우 손잡이를 누르는 동작이 굉장히 힘들게 느껴지는데 이는 허리까지만 사용해서 동작을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허리만 사용해서 손잡이를 누를 때는 상체의 체중만 이용하게 되는데, 무릎을 구부려서 동작을 하게 되면 전신의 체중이 모두 손잡이에 실리게 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펌핑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허리나 팔에 가해지는 부담도 줄어들게 된다. 지금까지 동작과 자세에 신경 쓰지 않고 펌핑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자세와 동작에 신경 쓰면서 펌핑을 해보자. 고압의 공기압을 넣더라도 힘을 덜 들이고 채워 넣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펌핑을 할 때 혹시 공기압 게이지보다 약간 더 많은 공기압을 넣고 있지는 않은가?

 

펌핑을 할 때는 공기압 게이지를 보면서 공기압을 맞추기 마련이다. 그런데 펌프를 밸브에서 제거할 때 “푸슉~” 하고 바람 새는 소리가 들려 이때 빠지는 공기압을 감안해 조금 더 공기압을 넣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과연 올바른 습관일까?
밸브에서 펌프를 어떻게 제거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펌프에 문제가 없고 신경을 써서 잘 빼냈음에도 불구하고 늘 “푸슉~”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그것은 타이어 밸브 쪽에서 공기가 샌 것이 아니라 펌프의 실린더와 밸브 고정부 사이를 연결해주는 공기 유입 호스 내부에 남아있는 공기압이 새어 나오는 것이다. 단지 공기가 새는 소리만 듣고 타이어에서 공기압이 샌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다.
공기압을 채울 때는 공기압 게이지에서 표시되는 숫자가 가리키는 만큼만 넣는다. “푸슉” 소리가 나더라도 호스에서 공기가 빠진 소리다. 타이어 공기압이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오해해서 추가로 공기압을 더 채워 넣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 하자.

 

위 내용은 유튜브 ‘여우TV’ 채널의 ‘사이클팁’에서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