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자전거트렌드] MTB 인기↑ 산악자전거 제대로 선택하려면?

기사승인 2019.06.20  11:38:46

공유
default_news_ad2

- 산악용 KC인증 제품인지 확인 , 프레임 사이즈, 소재, 서스펜션 등 체크

좌측부터 알톤스포츠 산악자전거 샌드스톤5.0D, 탈레스FS800, 샌드스톤3.0D

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지속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각종 자전거대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산악자전거가 인기를 보이고 있다.

또 최근에는 강원도 원주에 국내 첫 산악자전거 파크가 문을 열고, 정선에는 전국 최고의 MTB마을이 조성되기도 해 산악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자전거 전문 기업 알톤스포츠는 산악자전거 선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공개했다.

가장 먼저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서 산악용 KC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하며, 프레임 사이즈도 체크해야 한다. 또한 자전거 프레임에 어떤 소재를 사용했는지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

‘산악용’ 인증(자율안전 확인 신고서)을 받은 프레임은 일반 자전거보다 검사 항목이 많고, 일부분은 약 20% 높은 강도로 검사하기 때문에 더욱 튼튼하고 견고하다. 노면이 거칠고 고저 차이가 큰 산악 주행 시, 내구성은 안전과 직결되므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모든 자전거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필증번호’가 기재돼 있으며, 해당 번호를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tykorea.kr)에 검색 후 인증기관을 통해 산악용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프레임 소재는 내구성과 경량성을 고루 갖춘 알루미늄과 카본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서스펜션 역시 중요한 확인 요소 중 하나다. 모든 산악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서스펜션을 장착하고 있으며, 장착 위치에 따라 크게 하드테일과 풀서스펜션으로 나뉜다.

하드테일은 앞 바퀴 쪽에만 서스펜션이 장착된 것으로, 산과 같은 험로는 물론 자전거도로 등 주행을 병행하기에 좋다. 내리막길 주행(다운힐)과 같은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주행을 선호하면 앞뒤 모두 서스펜션이 장착된 풀서스펜션이 적합하다. 또 서스펜션의 가동범위를 뜻하는 ‘트래블’의 길이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트래블 깊이에 따라 용도도 바뀌기 때문이다.

김병훈 발행인 soolmeee@naver.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영상

1 2 3
item35

포토

1 2 3
set_P1
ad37

SPECIAL

item36

TEST

item37

REVIEW

item38

BRAND

item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